이끼의 생각

광고 용어 정리 CPA, CPC, CPM, CPI, CPS 등등 본문

블로거를 위한 지식

광고 용어 정리 CPA, CPC, CPM, CPI, CPS 등등

IKKIson 2019. 6. 2. 15:24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가 금전적인 이익이 주된 목표는 아니지만 광고수익에 대해 궁금하기도하고 벌어도 그만 안 벌어도 그만이라 1달전 구글 에드센스 신청하였습니다. 이 후 1차례 리젝을 받고 곧 바로 다시 신청을 하니 1차보다 빠르게 답변을 받았고 승인이 되어 광고를 넣을 수 있었죠.



 구글 에드센스를 보면서 여러 용어를 접했는데 광고용어가 많더군요. 광고용어 인 CPA, CPC, CPM, CPI, CPS 등 마케팅 용어들을 제가 알아본 김에 정리해서 포스팅합니다.


광고 수익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CPA : Cost Per Action


CPA는 회원가입, sALES, 홈페이지 방문 등 Action 당 단가라는 뜻입니다. 회원 가입당 단가, 배너를 클릭해서 광고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경우, 배너를 통해 회원가입까지 간 사람들을 1명 당 단가를 책정해서 광고집행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게재한 광고를 보고 어떤 고객이 실제로 매출을 발생 시켰을 때 광고주로부터 받게 되는 비용입니다. 상품구매 나 유로 서비스 가입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어떠한 행동을 기반으로 발생한 방식으로 고단가이면서 수익발생을 위한 사람들의 행동을 취하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해 아주 어렵습니다. 웹사이트,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를 많이 활용합니다.


sns광고효과



CPA : Cost Per Acuisition


CPA의 또다른 의미를 가진 용어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로 광고를 통해 광고를 본 사람을 신규 고객으로 유치됬을 때 받게 되는 비용이나 지불하는 비용을 뜻합니다. 




CPC : Cost Per Click


CPC는 광고 클릭당 지불하게 되는 광고비 방식입니다. 광고 1 클릭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 비용입니다. 동일한 CPM으로 광고를 집행하였더라도, CTR(클릴율)이 높으면, CPC는 떨어지므로 더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이미지


 구글 에드센스의 광고 방식으로 유명하며 네이버 클릭 초이스, 다음 클릭스 등 같은 방법으로 운영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수익 방식입니다.



CPICost Per Install


CPI는 Cost Per Install의 약자로 설치를 하면 수익을 받는 구조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응용프로그램의 설치가 이루어지면 수익이 나게 되는데 모바일 게임이 대표적입니다.


설치 이후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조건에 포함되기도 하며 설치 후 일정기간 사용해야되는 조건도 있습니다. 


CPA보다 비교적 적은 단가이지만, 단가자체가 꽤 높은 편이며 한번 설치로 3,000원에서 5,000월 정도 받을 수 있다 합니다.




CPM : Cost Per Mile


CPM은 노출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정액제 방식으로 단순 노출수의 합산으로 계산합니다. 계산 방법은 보통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드는 비용을 1원으로 계산합니다. CPM이 5000이라면 1회의 노출에 드는 광고비는 5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ile은 로마술자에서 1,000을 의미합니다.



CPP : Cost Per TRP


TRP 1포인트를 올리는데 들어간 비용입니다. 



CPR Cost Per Reach


CPR은 Reach 1%를 올리는데 들어간 비용입니다.



CTR : Click-Through Rate


CTR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릭율'로서 광고 노출 대비 광고를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를 말합니다. CTR=100*(Click Impressions)




CPS : Cost Per Sale


CPS는 본인이 게재한 광고주의 광고를 통해 어떤 고객이 실제로 매출을 발생시켰을 경우 받게 되는 비용입니다. 광고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거나 유료서비스 가입을 통해 발생하는 광고비입니다.



Comments